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잼페이스
제품 분석 도구로 실제 제품 지표 확인하기
* 프로덕트의 핵심 기능과 관련된 지표 2개를 선정합니다.
* 선정한 지표들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GA의 어떤 부분과 어떤 기능을 사용하면 좋을지 찾아봅니다.
고객 분석 도구를 프로덕트에 적용해보는 오늘 과제의 프로덕트는 3주차 때 BM 분석을 진행한 잼페이스로 선정했다.
해당 내용은 바로 위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객 분석 도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을 기획하고 프로덕트를 개발하여 세상에 내보냈다면 프로덕트가 잘 서비스되는지 살펴봐야 한다. 우리가 타게팅한 고객이 우리 프로덕트를 방문하고는 있는지, 구매까지의 여정에서 이탈하고 있지는 않는지 등을 분석해서 프로덕트를 계속 개선해 나가야 한다. 이때 우리는 고객 지표를 측정하기 위해서 고객 분석 도구를 사용할 수 있다.
대표적인 고객 분석 도구에는 GA(Google analytics)와 앰플리튜드가 있다. 각각 성격과 특성이 다르기때문에 서비스하는 프로덕트에 잘 맞는 분석 도구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GA는 웹기반 프로덕트를 분석할 때 사용되고, 앰플리튜드는 앱기반 프로덕트를 분석할 때 사용된다. 현직에서 GA는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도구이고, 앰플리튜드는 높은 가격때문에 요즘들어 확산되는 도구라고 한다. 오늘은 GA를 활용해서 프로덕트를의 핵심 지표를 추적해보는 연습을 해보겠다.
잼페이스
잼페이스는 Z세대를 겨냥한 영상 중심의 뷰티 정보 어플 서비스이다.
주요 기능으로는
1. AR을 활용한 퍼스널 컬러 매칭 서비스
: 얼굴에 색깔있는 천을 대어 퍼스널 컬러를 찾듯이 사용자의 얼굴과 테스트 컬러를 비교해보며 퍼스널컬러를 매칭해준다.
2. 인공지능 기술이 적용된 타임점프 서비스
: 사용자가 유튜브 콘텐츠에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부분으로 점프해주는 기능이다.
3. 알고리즘을 활용한 유튜버 리뷰 검색 서비스
: 알고리즘 기술이 유튜브에 업로드된 뷰티 콘텐츠를 분류하여 영상에서 사용자가 보고자하는 부분만 보여준다.
4. AI의 페이스 매칭 서비스
: 사용자가 셀카를 찍으면 AI가 분석하여 사용자와 닮은 뷰티 유튜버를 찾아주고 어울리는 메이크업 영상을 추천해준다.
5. 관심 태그 서비스
: 사용자가 피부 타입, 퍼스널 컬러, 메이크업 스타일 등 관심사를 태그로 설정하면 새로운 영상을 추천해준다.
이 있다.
잼페이스의 목적은 사용자가 뷰티 관련 정보를 편리하게 얻고 잼페이지 내에서 재미있는 콘텐츠를 소비하게 하는 데 있다. 잼페이스는 그 과정에서 얻은 사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도 있고 뷰티 관련 회사로부터 광고료를 받아 잼페이스에 내에서 광고를 진행할 수도 있다. 따라서 잼페이스의 핵심 기능은 타임 점프, 유튜브 리뷰 분석이다. 사용자가 잼페이스의 핵심기능에 도달하게 되는 과정을 확인해보자.
1. 검색
2. 추천시스템
사용자가 잼페이스의 핵심 기능인 타임점프, 유튜브 리뷰 검색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1. 검색, 2. 추천 시스템' 두가지 루트가 있다. 검색의 경우 사용자가 관심있어하는 특정 제품이 존재할 때 사용하는 루트이고, 추천 시스템의 경우 사용자를 유입시키기 위한 잼페이스의 장치이다. 위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사용자가 핵심기능에 도달하기까지 꽤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핵심기능에 대한 지표
사용자가 핵심 기능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는 지표로는 사용자 전환율이 있다. 검색 루트의 경우 '랜딩페이지 -> 검색페이지 -> 검색 결과 페이지 -> 특정 제품 페이지 -> 유튜버 리뷰 페이지 -> 핵심 기능 사용'까지의 퍼널을 사용자가 이탈하지 않고 쭉 흘러 간다면 핵심 기능이 잘 작동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추천서비스 루트의 경우는 검색보다 단계가 적다. '랜딩페이지 -> 추천 서비스 페이지 -> 제품 페이지 -> 유류버 리뷰 페이지 -> 핵심 기능 사용'이다.
이러한 사용자의 행동 흐름을 GA에서 확인해볼 수 있다. 위 사진은 GA에 구글이 제공하는 가상 데이터를 적용한 사이트에서 발췌했다. GA에서 Behavior -> Behavior Flow로 들어가면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사용한 순간부터 완료까지의 전환율을 확인할 수 있다. 유입된 사용자가 핵심기능까지 많이 도달한다면 잼페이스의 핵심기능을 사용자가 잘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반면에 중간에 사용자가 많이 이탈하게 된다면 핵심기능에 문제가 있거나 단계가 너무 많아 사용자가 길을 잃었을 가능성이 높다. PM은 이러한 지표를 확인하고 다음 행동을 결정해야 한다.
다음으로 잼페이스 PM이 살펴야 할 지표는 사용자가 체류하는 페이지와 체류시간이다. 잼페이스는 유튜브 영상과 사용자가 만나는 플랫폼 서비스이다. 사용자는 뷰티 정보를 얻기 위해서 잼페이스에 접속한다. 만약 사용자가 잼페이스에 1분 미만으로 체류한다면 사용자가 필요한 정보를 충분하게 얻지 못했다고 해석할 수 있다. PM은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설계할 때 사용자를 각 페이지에 얼마만큼의 시간 동안 체류하게 할 것인지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잼페이스의 경우 사용자가 핵심기능인 타임점프, 유튜브 리뷰 검색을 사용하게 하려면 1-2분 내로 사용자가 핵심 기능에 도달하게 해야 할 것이다. 잼페이스를 서비스하면서 사용자가 어떤 페이지에 얼마나 체류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면 서비스 개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잼페이스 PM은 GA로 인구통계적 지표를 수집할 수 있다. 잼페이스는 Z세대를 겨냥한 서비스인데 주 사용층은 10-30대 여성이다. 잼페이스를 서비스하면서 잼페이스를 사용하는 고객들의 인구통계적 정보를 수집하여 타겟층과 실제 사용자가 일치하는지, 그렇지 않다면 왜 그런지를 분석해야 한다.
이렇듯 PM은 GA와 같은 고객 행동 분석 도구를 활용하여 정보를 수집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PM은 능숙하게 정보를 습득하는 수준을 넘어 습득한 정보를 잘 해석하고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해내야 한다. 도출된 인사이트는 프로덕트를 긍정적으로 발전시키는데 적용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PM은 데이터를 맹목정으로 신뢰하여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데이터는 고객에 대해서 많은 이야기를 해주지만, 그 자체로는 힘이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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