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맞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YOUTUBE MUSIC 유튜브 뮤직
* 오늘 강의를 바탕으로 본인이 선택한 프로덕트에서 유저가 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Flow Chart를 간단하게 만들어 봅시다.
* 오늘 강의를 바탕으로 본인이 선택한 프로덕트의 UI, 클라이언트, 서버, DB가 각각 어떻게 보이고 작동할지 예상하여 적어 봅시다.
멜론 충성고객이 유튜브 뮤직에 뿌리내리다
SKT 통신사를 사용하는 나는 멜론의 충성고객이었다. 멜론으로 음악을 들으며 학창시절을 보내고 대학생이 되어 용돈을 벌어 생활하다 보니 음악 스트리밍 구독료가 부담이 되어 대학생에게 요금 혜택을 제공하는 FLO로 갈아탔다. 멜론 재생목록을 캡쳐해서 플로에 가져가면 그대로 재생목록을 옮겨주는 플로의 고객 흡수 전략에 홀랑 넘어가 버린 것이다. 그렇게 오랜기간 플로를 사용하다가 이번달에 유튜브 프리미엄을 구독하면서 유튜브 뮤직으로 넘어오게 되었다.
유튜브 뮤직은 사용자 맞춤형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이다. 서비스에 접속하여 아무 곡이나 하나 재생하면 유사한 노래를 자동으로 현재 재생 목록에 넣어준다. 추가되는 노래는 '1. 좋아요를 누른 곡, 2. 이전에 감상했던 곡, 3. 1번과 2번에 기반한 추천곡'으로 구성된다. 유튜브 뮤직은 유저의 음악 취향을 분석하기 위해 유튜브 관련 전체 이용 서비스 기록을 사용한다(데이터 기반의 서비스이다) 사용자가 유튜브 관련 서비스에 남긴 흔적을 수집하고 분석해서 생성한 알고리즘으로 음악을 추천해주니, 평소에 어떤 음악을 들어야 할 지 잘 모르겠는 잠재고객이나 상황이나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추천받고 싶은 잠재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YOUTUBE MUSIC의 Flow Chart
유튜브 뮤직 유저가 할 만한 행동을 플로우 차트로 정리해보았다. 구글 계정을 연동하면 유튜브 뮤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유튜브 뮤직은 자동로그인의 수준을 높여서 유입된 고객이 이탈하지 않도록하였다. 로그인 한 고객은 하단 메뉴에서 홈화면/둘러보기/보관함 을 선택해서 유튜브 뮤직이 추천하는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노출되는 콘텐츠의 종류와 양은 홈화면 > 둘러보기 > 보관함 순으로 많게 배치되어 있다. 유저는 하나의 콘텐츠를 선택해서 감상하고 해당 음악에 대해서 좋아요와 싫어요를 표시할 수 있다. 유튜브 뮤직은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표현한 정보를 추후 다른 음악을 추천하는데 사용한다.
유튜브 뮤직의 UI
유튜브 뮤직을 실행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화면은 홈 페이지이다. 빠른 선곡, 다시 듣기, 즐겨 듣는 음악, 맞춤 믹스, 추천 뮤직비디오 등을 배치하여서 사용자가 음악을 골라 듣게 유도한다. 빠른 선곡 다음에 다시 듣기가 배치된 점이 흥미로운데, 유튜브 뮤직은 고객의 음악 취향을 과거나 습관에서 파악할 수 있다고 가정한 것같다.
둘러보기에는 사용자가 적극적으로 자신의 음악 취향을 탐색할 수 있도록 UI를 배치하였다. 새롭게 출시된 음악, 차트에서 순위가 높은 음악, 음악의 분위기나 장르 등으로 카테고리화하여 사용자가 새로운 콘텐츠를 접하고 재생함으로 유튜브 뮤직은 사용자의 취향을 파악할 수 있다.
유튜브 뮤직의 음악 재생 화면이다. 앨범 이미지 아래 음악 제목 양 옆에 비호감/호감 버튼을 배치해서 사용자가 음악을 감상하는 동안 손쉽게 호감 표시를 할 수 있게 하였다. 좋아요를 표시한 콘텐츠는 보관함에 따로 추가되고 싫어요를 표시한 콘텐츠는 향후 맞춤 콘텐츠 개발에 반영된다.
유튜브 뮤직의 클라이언트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클라이언트(client, 문화어: 의뢰기)는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버라는 다른 컴퓨터 시스템 상의 원격 서비스에 접속할 수 있는 응용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말한다. (출처: 위키백과) 쉽게 설명하면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소유한 컴퓨터를 뜻한다. 클라이언트는 사용자가 서비스에 입력하는 사항을 처리하고 사용자의 요청을 서버로 전송한다.
유튜브 뮤직 어플에서의 클라이언트는 UI를 통해서 유튜브 뮤직이 사용자에게 노출시키고자 하는 콘텐츠(추천프로그램이 적용된)를 제공한다. 클라이언트는 사용자가 선택한 음악 재생 요청을 서버에 전송한다. 또한 사용자가 앱 내에서 음악을 고르는 프로세스, 좋아요나 싫어요를 누른 콘텐츠 등 모든 과정을 기록하여 서버로 전송한다.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추천 콘텐츠를 전송받아 사용자에게 노출시킨다.
유튜브 뮤직의 서버
서버(영어: server, 문화어: 봉사기)는 클라이언트에게 네트워크를 통해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시스템으로 컴퓨터 프로그램(server program) 또는 장치(device)를 의미한다. (출처: 위키백과) 클라이언트가 사용자를 위해서 파일을 달라고 요청하는 컴퓨터라면 그 요청을 들어주는 컴퓨터는 서버이다.
유튜브 뮤직에서의 서버는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확인하고 사용자가 재생하기 원하는 콘텐츠의 정보를 전송해준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사용자로부터 수집하는 사용자 행동 데이터를 받아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한다.
유튜브 뮤직의 DB
데이터베이스(영어: database, DB)는 여러 사람이 공유하여 사용할 목적으로 체계화해 통합, 관리하는 데이터의 집합이다. 작성된 목록으로써 여러 응용 시스템들의 통합된 정보들을 저장하여 운영할 수 있는 공용 데이터들의 묶음이다. (출처: 위키백과)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가 관리되는 전체 시스템을 말하고 데이터 서버, DBMS, SQL로 구성된다.
유튜브 뮤직의 데이터 베이스에는 유튜브 뮤직이 제공하는 콘텐츠가 데이터의 형태로 저장되어 있다. DB는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콘텐츠의 데이터를 서버로 전송한다. 또한 서버로 부터 전달받은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저장하기도 한다.
매일같이 사용하는 음악 스트리밍 어플을 분석해보았다. 운전할 때, 산책할 때, 휴식할 때 정말 아무 생각 없이 열어서 노래를 듣곤했는데 내 눈에 보이지 않는 세상에서는 이렇게 많은 일들이 일어나고 있었다니..? 사람이 인지하지 못할 정도로 빠른 시간안에 데이터의 전송, 수신이 이뤄진다는 사실이 놀랍게 다가온다. 가끔 유튜브 뮤직이 버벅거리고 튕기기도 하는데 이제는 화를 내는게 아니라 측은한 마음으로 기다릴 수 있을 것같다. 여전히 개발 지식이 부족해서 모르는 것들이 많지 만 W6를 통해 하나하나 채워가봐야겠다.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W6D3 린 분석 관점에서 바라 본 아이디어스 (0) | 2022.06.19 |
---|---|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W6D2 잼페이스의 핵심지표 Google Analytics로 파헤쳐보자! (0) | 2022.06.19 |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5주차 회고 - 방황하다 바닥찍고 올라왔다리 :/ (0) | 2022.06.16 |
[코드스테이츠 PMB12기] W5 화해는 성장하고 있을까요? 화해는 어디로 가야하는 걸까요..? (0) | 2022.06.16 |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W5D3/W5D4 왓챠 랜딩페이지 뜯어볼게?! (0) | 2022.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