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과제
스크럼 가이드 학습하기
1. 필수 읽기자료에 있는 '스크럼 가이드' 내 '프로덕트 오너' 파트를 읽고
프로덕트 매니저로서 스크럼을 관리하는 과정에 필요한 업무 요소를 요약 정리해 봅니다.
2. 필수 읽기자료에 있는 '스크럼 가이드' 내 '스프린트' 파트를 읽고
실제 스프린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점을 요약 정리해 봅니다.
3. 그 외의 파트들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검토를 하고, 학습한 내용과 연결지어 중요한 부분을 추출해 정리해 봅니다.
애자일의 등장
산업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이 진행됨에 따라 시장에는 불확실성과 리스크가 증가하게 되었다.
전통적인 프로덕트 생산 방식인 워터폴은 시시 때때로 변화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기에는 역부족이었고 1990년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애자일이라는 프로덕트 생산 방식을 도입하게 된다.
기존의 워터풀은 프로덕트의 기능을 완벽하게 기획하고 개발하여 안정적이고 완성된 프로덕트를 시장에 출시하는 방식이었다면 애자일은 '기획-개발-테스트'의 작은 주기를 반복하여 고객의 다양하고 변화하는 니즈를 충족시키는 프로덕트를 출시하는 방식이다.
애자일에는 다양한 방식과 프레임워크가 존재한다.
그 중 스크럼, 유저스토리, 칸반은 애자일의 삼위일체라고 불릴 많큼 많은 기업에서 성과를 내고있는 방식이다.
오늘은 Ken Schwaber & Jeff Sutherland의 「스크럼 가이드 - 스크럼 완벽 가이드: 게임의 규칙」을 통하여서 스크럼 속 PM의 역할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스크럼 프레임워크
스크럼 프레임워크는 위의 사진으로 구성된다.
스크럼 프레임워크의 원리는
"우리는 고객을 잘 모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자주 고객에게 프로덕트를 릴리즈하고 새로운 고객의 의견을 발견해야 합니다.
그렇게 여러 번의 가설 검증 단계를 거치고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피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냅니다.
그렇게 우리는 이해관계자들에게 더 빠르게 더 잘 그들이 원하는 것을 전달할 수 있습니다."
로 요약할 수 있다.
스크럼 가이드
<프로덕트 오너>
프로덕트 오너는 프로덕트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책임과 프로덕트 백로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책임을 가진다.
가장 먼저 PO는 프로덕트 목표를 세워야 한다. 스크럼팀원들과 긴밀한 의사소통을 통해서 명확한 목표를 도출한다.
명확하게 세워진 목표는 프로덕트의 가치를 증가시키고, 스크럼을 진행하는 동안 팀이 방황하지 않게 하는 가이드의 역할을 한다.
스크럼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할 일 목록인 프로덕트 백로그를 작성해야 한다.
제품 개발이 시작되면 해야 할 일이 생겨나고, 고객을 포함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가 생성된다.
반면에 시간과 리소스는 언제나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생성된 프로덕트 백로그를 모두 해결하는 것은 불가능 하다.
PO는 스크럼팀과의 소통을 통해서 이해관계자들의 요구를 반영할 것과 반영하지 않을 것으로 구분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명확하고 자세한 프로덕트 백로그를 생성한다.
선정된 프로덕트 백로그를 모든 팀원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하고 누구든지 이해할 수 있도록 할 때 스크럼은 잘 진행될 수 있다.
또한 스크럼팀과 PO는 서로의 의견과 결정을 존중해야 한다.
PO는 열린 마인드로 팀원들과 긴밀하게 소통해야 하고, 팀원들은 PO가 과업의 중요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충분하게 피력해야 한다.
<스프린트>
스프린트는 전력질주라는 뜻으로 한 달 이하의 짧은 기간으로 고정된 이벤트이다. 스크럼팀은 스프린트를 통해서 아이디어를 가치로 만들어낸다. 보통 한 스프린트가 끝나면 그 다음 스프린트를 시작한다.
스프린트는 '스트린트 계획 -> 데일리 스크럼 -> 스프린트 리뷰 -> 스프린트 회고'의 싸이클로 돌아간다.
1. 스프린트 계획
스크럼 팀 전체가 참여하여 스프린트 기간동안 수행할 업무를 정한다.
스프린트 계획을 통해서 1. 스프린트의 목표, 2. 스프린트의 완료의 정의, 3. 스프린트 완료를 위한 방법을 정한다.
이 과정을 통해 스프린트 백로그를 선정하고 스프린트 백로그를 더 작은 할 일 단위로 쪼갠다.
일반적으로 1개월 기간의 스프린트는 스프린트 계획을 8시간 이내에 완료한다.
PO는 스프린트 계획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스프린트 이해관계자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해당 스프린트에 대한 정보를 최대한 많이 확보해야 한다. 팀원들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스프린트 계획에 필요한 시간을 관리하여 할당된 시간 내에 정확하고 명확한 스프린트 계획을 설립한다.
2. 데일리 스크럼
개발 업무에 참여하는 인원들이 매일 같은 장소에서 같은 시간에 참여하는 이벤트이다.
데일리 스크럼을 통해서 스프린트 목표 대비 진척도를 점검하고 다음 업무 진행 계획을 공유하고 필요시 스프린트 백로그를 조정한다.
이 시간은 팀의 소통을 향상시키고 업무 과정 중 발생하는 장애물을 식별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내려 업무의 진척도를 높인다.
일반적으로 PO는 데일리 스크럼에 참여하지 않지만, 스프린트 백로그 관리를 위해서 PO도 데일리 스크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다. 팀원들의 상황과 상태를 파악하여 스프린트의 진행에 어려움이 없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3. 스프린트 리뷰
스프린트가 완료되면 스프린트 결과물을 점검하고 향후에 적용할 것들을 결정하는 시간을 가진다.
스프린트 리뷰는 단순한 발표시간이 아니라 스프린트와 연관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스프린트에서 성취한 것과 변화한 비즈니스 환경에 대해서 공유하여 이해관계자들이 어떤 다음 스텝을 취해야 하는 지를 정하는 시간이다.
스프린트를 관리하는 역할을 한 PO는 스프린트의 고관여자로 스프린트 리뷰에 참여한다. 팀원들의 결과물 공유가 잘 진행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전체적인 리뷰 진행이 루즈해지지 않도록 관리한다. 스프린트 리뷰를 발표시간이 아닌 토론의 시간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참여자들의 발언을 이끌어내기 위한 장치를 고안해내는 것도 PO의 역할이라고 볼 수 있다.
4. 스프린트 회고
스프린트 회고는 진행을 완료한 스프린트를 되돌아보고 점점함으로서 향후 스프린트의 품질과 효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들을 계획하는 시간이다.
스크럼 팀원들은 잘 진행된 스프린트와 그렇지 못한 스프린트의 가정을 확인하여 원인을 찾아내어 의견을 나눈다.
스프린트 회고까지 진행하면 스프린트의 한 주기가 완료된다.
기업이 스프린트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업무를 하는 이유는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이다.
더 나아가서 애자일한 업무방식을 채택하는 이유는 시장에 존재하는 불확실함을 감소시키기 위함이다.
이러한 목적을 명확하게 가지고 업무를 진행할 때 고객의 가치와 기업의 가치를 충족시키는 PM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출처 및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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