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1) PD Life Cycle에 맞춰서 내가 가장 좋아하는 프로덕트를 선정한 후, 그들은 각 단계별로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형식없이 자유롭게 분석해보세요. (2000자 미만)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 회사가 발견한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이었나요?
솔루션 디자인 : 회사는 어떻게 문제를 정의했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나요?
솔루션 구축 :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떻게 구축했나요?
솔루션 공유 (마케팅) : 회사는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과 시장에 어떻게 알리고 있나요?
솔루션 평가 : 회사는 솔루션에 대해 어떻게 성공/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나요?
📌 아무런 지식 없이 분석한 현재의 결과물과, PMB 과정이 끝난 후 분석한 내용을 비교하면서 본인이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게 될 겁니다.
MBX
MEMEBOX
[PD Life Cycle에 맞춰 분석한 '미미박스']
* 올바른 기회 찾기 및 계획 : 회사가 발견한 가장 큰 기회는 무엇이었나요?
2012년 당시 기존의 소비자는 뷰티 트렌드, 뷰티 제품, 뷰티 루틴 등을 오프라인 매장, 온라인 매장, 매거진, 기업의 보도 자료 등을 통해서 접하였다. 이 루트들은 소비자에게 자연스럽게 다가가거나 노출되는 방식과는 거리가 있다. 오직 뷰티 트렌드에 민감한 소수의 소비자들만이 시간과 비용을 할애하여 새로운 뷰티 프러덕트에 적극적으로 접근하였다. 나머지 소비자들은 지인추천, 짧은 광고 노출 등에 의지하여 뷰티 프러덕트를 구매하였는데, 이 경우 다수의 소비자들이 자신에게 잘 맞는 제품 탐색에 어려움을 겪었고 이는 상품 구매의 포기나 단념으로 이어졌다.
* 솔루션 디자인 : 회사는 어떻게 문제를 정의했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고 있나요?
미미박스는 이 점에 주목하여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뷰티 트렌드, 프러덕트, 루틴을 손쉽게 접할하게 할 수 있는 루트를 구축하고자 하였다. 즉 소비자가 새로운 뷰티 트렌드를 접하게 되는 과정에서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을 쓰게하는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 솔루션 구축 : 회사는 정의된 문제와 해결책을 어떻게 구축했나요?
그래서 2012년 2월 미미박스는 Subscription Commerce, 즉 구독박스의 형태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월 16,500원에 받아보는 뷰티박스 컨셉의 구독 서비스를 런칭하여 소비자가 다양한 브랜드와 제품을 접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새로운 브랜드에 생소함이나 거부감을 느끼는 소비자도 있었지만 많은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에 흥미를 느껴 이후 완제품을 구매하고자 하였다. 미미박스는 구독박스 서비스에서 완제품을 판매하는 사이트로 사업을 확장시켰다. 또한 사업 확장을 통해 수집하게 된 데이터와 소비자의 니즈를 바탕으로 미미박스 자체 뷰티 브랜드를 런칭하여 운영하고 있다.
* 솔루션 공유 (마케팅) : 회사는 만들어진 제품을 고객들과 시장에 어떻게 알리고 있나요?
미미박스는 1세대 구독 박스 서비스를 주로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 홍보하였다. 미미박스는 뷰티 고관여자들이 소비자를 위해 큐레이션한 랜덤 제품을 박스에 담아 기존의 가격보다 저렴한 수준으로 집에서 편리하게 받아볼 수 있다는 점을 강력하게 어필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출처: https://www.cosmorning.com/news/article.html?no=38932
* 솔루션 평가 : 회사는 솔루션에 대해 어떻게 성공/실패를 판단하고 개선해 나가고 있나요?
2012년 구독박스 서비스는 큰 주목을 받아 많은 후발주자가 시장에 뛰어들 정도로 시장이 커졌으나 브랜드 소싱의 한계, 샘플 중심의 프러덕트 등의 요인이 시장의 성장을 막았다. 또한 유튜브의 등장으로 소비자들이 뷰티 트렌드나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면서 구독박스 서비스 자체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였다. 미미박스는 초기에 런칭한 구독 박스 서비스를 2014년 과감하게 중단하였고 서비스 운영 기간 동안 축적된 소비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별 브랜드를 런칭하여 운영하였다. 그리고 2021년 팬대믹 상황을 통해 구독 박스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포착하여 1세대 구독박스를 보완한 2세대 구독박스 서비스를 런칭하였다. 2세대 구독 박스 서비스는 박스에 포함된 제품을 공개하였고, 다양하고 세분화된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여러 컨셉의 박스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출시하여 소비자에게 많은 선택권을 주는 전략을 취했다.
출처: https://www.cmn.co.kr/mobile/sub_view.asp?news_idx=31223
과제 2) 아래 절차에 맞게 내가 원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가상의 프로덕트 팀을 구성해 봅니다. (선택, 여건이 되는 사람만 합니다.)
평소에 관심있었던 기업 및 관련 업계 기업의 채용 정보를 살펴보고, '개발자', '디자이너' 직군의 채용 정보를 정리해 봅니다.
정보: 주요 업무 (JD : Job Description), 자격 요건, 우대 조건
대표적인 채용 공고 사이트인 원티드, 로켓펀치, 피플앤잡, 잡플레닛, 잡코리아를 활용합니다.
앞서 탐색한 기업의 제품을 하나 선정해, 프로덕트 팀에서 필요한 '개발자'과 '디자이너'의 채용 정보를 작성해 봅니다.
앞서 리서치한 채용정보의 형식을 참고하여 만듭니다.
개발자, 디자이너 외의 필요한 다른 직무는 무엇일까요? 필요할 직무에 대해 선정해 보고 그 이유를 간략하게 정리해 봅니다.
예) 마케팅 매니저, 데이터 분석 전문가, UX 분석 전문가, 콘텐츠 전문가 등
- 과제 1에서 분석한 기업인 미미박스의 최근 프로덕트에 대한 가상의 프로덕트 팀을 구성해보겠습니다.
최근 미미박스는 '뷰티는 재밌어야 한다.'라는 비전으로 플랫폼 틱톡을 활용한 숏폼 비디오 콘텐츠 제작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숏폼 비디오 콘텐츠 제작팀에는 개발자, 디자이너, 콘텐츠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원티드에서 서치해본 채용정보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콘텐츠 전문가(특별히 영상팀)
- 주요업무: 영상 기획, 영상 촬영, 영상 편집, 개선
- 자격요건: 영상 기획, 연출, 촬영, 편집이 가능한 사람. 프리미어 프로, 애프터 이펙트, 포토샵 등 어도비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보유한 사람. 촬영 장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있는 사람. 적극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있는 사람.
- 우대조건: 커머스(바이럴) 영상 제작 과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사람. 커머스(바이럴) 영상 기획 역량에 강점이 있는 사람. 커머스(바이럴) 영상 촬영 역량에 강점이 있는 사람.
브랜드 디자이너
주요업무
- 시타의 브랜드 디자인을 지금껏 보지 못했던 새로운 수준으로 이끌어갑니다.
- 이미지, 영상, 레이아웃, 타이포 등 BI/BX 전반을 디자인합니다.
- 브랜드 방향과 제품 디자인, 컨셉 아트웍을 기획합니다.
- 시타의 일관된 디자인 원칙을 정의하고 브랜드 자산으로 체계화 합니다.
- 협력사와 커뮤니케이션하며 디자인 프로세스를 관리합니다.
자격요건
- 브랜드 혹은 제품의 기획 단계부터 제품의 출시까지 전 과정 참여 경험이 있는 분
- 디자인 기획과 로드맵, 지표를 바탕으로 업무가 가능한 분
- BI, 타이포, 레이아웃 등 독자적인 그래픽 디자인툴에 대한 스킬을 소유한 분
- 브랜드와 디자인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와 내적열망이 있는 분
- 패키지, 굿즈, 인쇄물 등 유형의 디자인 제작 경험이 있는 분
우대사항
- 해당 직무 경력 2년 이상이신 분
- 브랜드 / 디자인 팀 리드 경험
- 누구나 인정하는 훌륭한 제품을 출시한 경험
- 지표를 통한 디자인 성과 관리 경험
- CAD, CAM, 라이노, 3D MAX 등 관련 툴 활용 제품 디자인 가능자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W2D1 Design Thinking으로 화해 분석하고 퍼소나 중심으로 솔루션 제안 (0) | 2022.05.17 |
---|---|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W2D2 JTBD에 기반한 나의 Forest 프로덕트 분석 (0) | 2022.05.17 |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W1D3 Paperlike의 전략 (0) | 2022.05.13 |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W1D4 시장 분석을 통한 페이퍼라이크의 제품 전략 수립 (0) | 2022.05.13 |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W1D1 PM 채용공고 분석+업무역량 파악 (0) | 2022.05.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