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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스테이츠 PMB 12기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W3D1 잼페이스 Business Model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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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학생이라면 에뛰드 디어달링 틴트토니모리 토마토 팩을 필수로 소지하던 시절...

우리는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화장품 정보를 수집하곤 했다.

넘치는 코덕력(코스메틱 덕후력)과 입담으로 인플루언서 문화의 기반을 닦은 뷰티블로거들을 가끔 추억해곤 한다.

하지만 이제 "라떼는 말이야~"를 외치기에는 세상이 달라져도 너무 달라졌다.

세상 모든 뷰티를 플레이하다!

잼페이스로 뷰티를 나답게

영상 중심의 뷰티앱 잼페이스

지난주 그룹토론을 진행하며 동기님의 발표를 통해 잼페이스라는 앱 서비스를 알게 되었다.

평소 뷰티 유튜버들을 궁금해 하기는 하면서도 진득하게 찾아보지는 않았어서 어떤 어플인지 궁금해 다운받아 쭉 사용 해보고 있다.

잼페이스는 뷰티 플랫폼 서비스로, 고객에게 '퍼컬매칭', '페이스매칭', '이벤트', '뷰티클래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체체로 꼽을 수 있는 화해, 파우더룸, 글로우픽과 같은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잼페이스의 특징은 유튜브 영상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이다.

잼페이스는 뷰티 유튜버가 업로드하는 수많은 영상에서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객에게 제품이 나오는 부분만 영상을 점프해서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 고객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잼페이스의 이러한 전략은 고객의 니즈를 효과적으로 충족시켜주어, 서비스 런칭 후 2년 8개월 만에 누적 가입자 180만명을 넘어서는 빠른 성장세를 보였고 2022년 상반기 기준 누적 투자금액을 110억원 유치하였다.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유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잼페이스가 어떻게 사업가치 창출을 하고 있는지 오늘 배운 내용을 토대로 잼페이스의 Business Model을 분석해보겠다.

* 목표 고객:

잼페이스의 고객은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1. 어플 서비스 사용자: 가장 표면적으로 드러난 고객이다. 잼페이스는 고객에 민감한 MZ 세대 여성을 타겟 고객층으로 설정하였다.
  2. 뷰티 유관 기업: 잼페이스는 어플 사용자의 경험을 담은 데이터를 유관 기업에게 제공한다.
  3. 잼플루언서: 뷰티 인플루언서로서 잼페이스와 제휴를 맺어 활동한다.

* 제공 가치:

잼페이스가 제공하는 가치 또한 고객의 유형별로 상이하다.

  1. 어플 서비스 사용자: 고객은 기존 뷰티 유튜브 영상 콘텐츠의 길이가 길고, 필요한 정보만을 뽑아내기가 어려워, 맞춤 유튜브 뷰티 콘텐츠에 대한 니즈를 가지고 있다. 잼페이스는 Ai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유튜브의 뷰티 콘텐츠를 가공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2. 뷰티 유관 기업: 잼페이스의 사용자는 잼페이스에서 가지고 있는 뷰티 고민이나 궁금한 제품에 대해서 검색한다. 또한 잼페이스 서비스 안에서 콘텐츠를 이용하고, 더 나아가서는 제품에 대한 생각을 기록하기도 한다. 이러한 고객 기반 데이터는 뷰티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게 매력적인 가치이고 잼페이스는 이를 제공할 수 있다.
  3. 잼플루언서: 잼플루언서는 잼페이스가 자체 운영하는 인플루언서 시스템이다. 모집 페이지를 분석해본 결과 기존의 유튜브 뷰티 인플루언서를 중심으로 모집한다. 잼플루언서로 활동하게 되면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유튜브 채널로 구독자를 유입시킬 수 있다. 즉 잼페이스는 잼플루언서에게 유튜브 채널 광고라는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 채널:

잼페이스는 어떻게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가?

잼페이스는 플랫폼 서비스로 고객들은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서 잼페이스를 무료로 다운받아 사용한다.

잼페이스는 특히 유행에 민감한 MZ세대를 타겟 고객층으로 설정하였고, 그들을 유입시키기 위해서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소셜 네트워크에 공격적인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B2B 대상 채널은 잼페이스 사이트 내부에 위치한다.

* 고객 관계:

- 최근 뷰티 앱 분야에서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인기 비결은.

“잼페이스는 출시된 지 막 2년이 지난 서비스지만 국내에서 100만 고객을 확보하고, 올해 첫 해외 진출한 베트남에서는 출시 두 달 만에 20만 정도의 고객을 확보했다. MZ세대의 취향과 소비 성향에 부합하는 서비스 기획에 집중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모든 답은 고객에 있다. 차별화한 기술력도 중요하지만, 그 기술력이 고객의 니즈를 담지 못하면 결국 외면받는다. 잼페이스 역시 처음에는 기술에 초점을 맞춘 일에만 몰두해 왔다. 그러다 하루는 한 10대 이용자가 자사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잼마, 오늘은 친구랑 싸워서 너무 우울해요’라는 글을 남겼다. 뷰티 앱인 우리에게 왜 이런 질문을 보냈을까 고민해보니, 그만큼 잼페이스를 생활의 일부로 생각한 듯했다. 그 뒤로는 기술뿐만 아니라 이용자의 목소리를 많이 듣고 더 친근하게 다가가려고 노력 중이다. 이를 위해 대표 캐릭터인 ‘잼마’와 ‘써니’도 만들고, 이용자들의 메이크업 고민을 위한 클래스도 따로 마련했다.”

출처: https://www.ajunews.com/view/20210719103917766

발췌한 CEO의 인터뷰에 따르면 잼페이스는 서비스 사용자와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잼스페이스는 잠재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여 광고로 노출시켰다.

또한 출석체크 이벤트나 데일리 미션 등을 활용해서 유입된 고객이 서비스 사용을 유지하게 한다.

사용자들의 자유로운 소통창구인 잼피드를 만들어 쉽고 간편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종용하기도 한다.

* 수익 구조:

플랫폼 비즈니스로서 수익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공개적인 정보가 없다.

뷰티 유관 기업 및 인플루언서와 사업적 제휴를 통해 수익을 얻고 있다고 유추해 본다.

또한 CEO 인터뷰에서

- 수익구조는 어떻게 되나.

“현재까지는 유저에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중심을 두고 있다. 하지만 이용자들이 빠르게 늘고 있어 올해 하반기나 내년 초에는 광고와 커머스 기능을 넣을 예정이다. 향후 커머스(앱에서 직접 제품을 살 수 있는 서비스) 기능이 추가되면 구매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유튜버들에게 수익을 나누는 방식으로 앱을 운영할 예정이다.”

출처: https://www.ajunews.com/view/20210719103917766

라고 밝혔는데, 향후 광고와 커머스로 사업을 확장하여 수익구조를 세울 것이라 예상된다.

즉 예상 수익 구조는 뷰티 유관기업으로부터 광고비나 수수료를 받는 것이다.

* 핵심 자원:

잼페이스가 기존의 비슷한 서비스들과 가장 차별화되는 부분인 Ai 알고리즘 기반 분석 기능이다.

이 기능이 사용자들에게 이전과 비교할 수 없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이 기능을 기반으로 잼페이스라는 플랫폼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B2B 관점으로 보면 어플 사용자로부터 얻은 생생한 정보를 핵심 자원이라고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서비스 초기 단계로 이부분을 가늠하기는 어렵다.

* 핵심 활동:

잼페이스는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서 Ai 알고리즘 기반 분석 기능을 업그레이드 시키고 있다.

방대한 유튜브 영상 중에서 포인트를 집어내고 키워드별로 소팅하는 기능의 정확도를 높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킨다.

실제로 서비스 초기, 분석기능의 정확도가 떨어지는 이슈가 있었는데, 높은 수준의 정확도를 기대하고 유입된 고객들이 기술적 문제로 이탈하였다.

잼페이스는 기술적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함으로 고객의 이탈을 막았고 더 정밀해진 서비스로 추가 고객 유입에 성공하였다.

또한 잼페이스는 사용자의 생활에 녹아든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어, 이벤트 등의 장치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활발한 커뮤니티 참여를 이끌어 내기도 한다.

* 핵심 파트너십:

잼페이스의 리소스는 일차적으로 뷰티 유튜브 영상이다.

영상을 Ai 알고리즘으로 세분하게 나눠서 고객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영상확보 및 인플루언서 제휴가 필수적이다.

때문에 잼페이스는 뷰티 유튜버와 핵심적인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비용 구조:

잼페이스는 앱 기반 서비스이니 비용의 상당 부분을 앱개발 및 유지에 쓸 것이다.

또한 양질의 콘텐츠 제공을 위해서 자체 인플루언서와의 계약금 등이 비용으로 발생할 수 있다.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해본 Business Model Canva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