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코드스테이츠 PMB 12기] W2D4 고객 가치에 기반하여 유픽 서비스 분석하기

728x90

맛이라는 건, 오묘한 감각이다.

말로는 정확하게 묘사하기 어렵고 설명하면 할수록 더 모호해지는 느낌?

언젠가 분위기 있는 식당에서 접해본 이국적인 음식은 종종 생각나곤 한다.

그리고 아주 가끔 무모한 자신감과 만나 집에서도 그 음식을 요리해보고 싶다는 충동에 사로잡히게 하곤 한다.

바로 그 때 우리에겐 Upick이 필요하다.

유픽은 국내 소비자에게 도달하지 못한 다양한 해외 푸드 아이템을 발굴하고 연결해주는 서비스이다.

한국에서는 구하기 어려운 식재료부터 비싼 가격이 부담스러워 바라만봤던 수입 과일 등

고객이 새로운 맛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유픽은 인도한다.

그렇다면 유픽 서비스에 매력을 느껴서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은 어떤 특징을 가질까?

유픽에는 다양한 나라에서 온 다양한 식재료가 존재한다

다이어트 중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특정 브랜드의 통밀 제품, 비건제품, 유기농 제품 등이 있다

색다른 식재료에 대한 관심이 있는 사람

자신의 공간을 소유하고 직접 요리를 하는 사람

스스로의 건강을 책임지는 사람

새로운 맛으로 자신을 챙기고자 하는 사람

등이 떠오른다.

이를 바탕으로 유픽의 퍼소나를 설정해보자.

이름: 김새별

나이: 31

직업: 직장인

특징: 5년차 자취러.

최근 급격하게 약해진 건강으로 인해 직접 건강한 요리를 만들어 먹는데 관심이 생겼다.

일주일에 2-3번은 친구를 만나 소문난 맛집에서 저녁을 먹는다.

식당에서 맛본 음식들을 가끔 혼자 집에서 요리하며 인스타그램에 포스팅하는 취미를 가지고 있다.

페인포인트:

바쁜 직장생활로 인해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는데, 외국 식재료의 경우 여러 제품을 한 군데에서 판매하지 않아 배송료가 중복으로 나와 불만족스럽다.

생소한 외국 식재료의 설명을 읽고 관심이 생겨 구매하였으나 한 두가지 요리에만 사용해보고 더이상 어떻게 활용해야 할 지 모르겠어서 냉장고에 방치한 재료가 많다.

설정한 퍼소나 김새별의 입장에서 유픽을 통해 경험하는 고객가치를 분석해보겠다.

고객 가치 창출:

  1. 쉽게 구할 수 없었던 여러 식재료를 유픽에서는 한 번에 찾아 볼 수 있다.(+)
  2. 다양한 식재료를 유픽에서 한 번에 주문할 수 있어서 배송료를 아낄 수 있다.(+)
  3. 유픽에서 제공하는 "스토리"를 통해 새로운 레시피나 음식 문화를 접할 수 있다.(+)
  4. 유픽 스페셜딜을 사용하면 평소 비싸서 구매를 망설였던 제품을 비교적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5. 유픽의 유통 간소화 시스템으로 가격대가 높은 수입 과일을 자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고객 대가 지불:

  1. 수입 제품이라 국내 제품보다는 높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어 한 두개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았는데 금새 예산을 초과한다.(-)
  2. 유픽에서 제공하는 정보가 적어서 처음 구매하는 제품의 경우 요리에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3. 기존 시장에 비해 품목은 많은 편이지만 수량은 한정되어 있어 품절된 경우 재입고를 오래 기다려야 한다.(-)

고객 가치 잠식:

  1. 다양한 카테고리와 다양한 제품 속에서 원하는 제품을 고르기 위해 많은 탐색 시간을 가진다.

가상의 퍼소나와 고객 가치 기반으로 분석해보았을 때, 유픽은 다양한 식재료를 접하고자하는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킨다. 반면에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이나 물량확보 어려움 등의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직 남아있다. 소비자의 행동과 니즈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서비스를 더욱 개선해가면 궁극적으로 소비자에게 더 좋은 가치를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